본문 바로가기
SAS

[SAS] SAS 로그창의 세가지 로그 유형(WARNING, ERROR, NOTE)

by SASBIGDATA김진휘 2013. 12. 12.

SAS를 실행하면서 문제가 발생 했을 시에 어디가 잘못된 것인지 몰라서 헤매는 경우가 종종있다.

이런 사람들의 대부분은 로그창을 확인하지 않고, 로그창이 무엇을 표현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SAS를 실행하면 대표적으로 출력 창, 로그 창, 확장편집기 창 세가지로 창이 구분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주소를 통해 참조하자.

http://sasbigdata.com/8

 

로그 창에는 프로그램에 대한 경고라던지 오류 등에 대해 SAS를 실행할 때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항들을 출력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코딩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난 뒤 항상 출력창 확인 이전에 로그창을 먼저 확인하여 제대로 실행이 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로그창에는 위의 사진처럼 WARNING, ERROR, NOTE 세가지 유형의 로그를 자주 확인 할 수 있다.

이 세가지 유형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WARNING : 단어 그대로 경고라고 보면 된다. 문법적인 오류가 아닌 프로그램의 옵션 또는 프로시저등을 사용할 때 주의를 해야 할 부분을 출력해 준다.

 

ERROR : 에러다. 오류가 생긴 것이다. SAS를 하며 NOTE와 같이 가장 많이 볼 수 있다.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을 경우 출력되며, 프로그램의 문법적 오류 및 옵션의 잘못된 사용 등에 대한 각종 원인을 출력해 준다.

 

NOTE : 보통 먼저 NOTE부분이 가장 눈에 띄게 되는데, 위의 사진처럼 실행 데이터 단계, 생성된 데이터셋 구조와 프로시저의 내용, 실행 시간, CPU 시간등 실행에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를 출력해 준다.

 

일반적으로 대부분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면 로그창에는 NOTE만 나타나며, 데이터셋의 구조와 데이터 문장 실행, 실행시간, CPU시간등만 출력이 된다.

 

SAS를 사용하면서 문제가 생겨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을 시 로그창을 확인하여 원인을 찾아 수정하는 반복적인 작업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완성한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프로그램을 실행 한 뒤 출력창이 아닌 로그창을 먼저 확인하여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출력창 결과를 확인하는 습관이 매우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www.sasbigdata.com   김 진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