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

[R프로그램] Rstudio에서 데이터를 CSV파일로 저장하고 출력하는 방법

by SASBIGDATA김진휘 2014. 6. 5.

R프로그램의 Rstudio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파일 형식인 CSV형식의 데이터를 가지고 예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SAS로 생각한다면 간단하게 데이터 내보내기와 데이터 가져오기를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데이터를 CSV파일 형식으로 출력하고 저장하는 방법

 

1. csv파일 데이터 가져오기

 

함수형식 : read.csv("csv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경로 및 파일이름")

 

 

 

위의 그림은 예제데이터를 가져온 것이다.

c드라이브의 program files에 rstudio폴더에 있는 test.csv파일을 가져오라는 명령이다.

 

함수형식에 맞게 read.csv를 입력한뒤 괄호 안에 쌍따옴표("")안에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경로와 파일명 및 확장자를 입력해 주면 간단하게 csv파일을 가져올 수가 있다.

 

주의 : 보통 경로를 복사+붙여넣기를 하면 경로구분이 역슬래시(\)로 되어 있는데 SAS와 달리 R프로그램에서는 슬래시(/)로 구분하므로 수정해주어야 한다. 그냥 경로를 복사 붙여 넣기를 하면 에러가 뜨면서 파일을 가져오지 못한다. 경로구분은 역슬래시가 아닌 슬래시(/)로 수정 입력해야 한다.

 

2. CSV파일 형태로 데이터 내보내기 

 

함수형식 : write.csv(내보내고자하는 데이터명, "저장하고자 하는 경로 및 지정할 파일이름.csv")

 

 

위의 예제는 k라는 데이터를 c드라이브에 있는 save라는 폴더에 sample.csv라는 파일명으로 저장한 것이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주의해야 될 점이 경로구분을 역슬래시가 아닌 슬래시(/)로 입력하여야 한다.

 

www.sasbigdata.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