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CEL

[EXCEL] 엑셀 공백 자동 채우기(대표값 데이터와 같게 모두 채우는 방법)

by SASBIGDATA김진휘 2014. 4. 28.

엑셀에서 각 값 사이에 공백이 있을 경우 해당하는 대표값과 같은 값으로 데이터를 채우고 싶은 경우가 있다.

몇 안되는 것은 마우스로 자동채우기를 사용하거나 그냥 입력하면 되지만

이것들이 수천건에서 수만건 정도의 빅데이터일 경우에는 손으로 일일이 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다.

한번에 공백을 대표값으로 채우는 방법을 알아보자. 자세한 사항은 사진참조

 

1. 아래와 같은 데이터가 있는데 ID변수에 공백부분을 각 대표값들로 채우고 싶다.

 

 

 

 

2. 먼저 채우고 싶은 범위를 드래그 한다. 아래 예제에서는 A2부터 A15까지임.

 

 

 

 

3. 범위를 지정한 뒤 F5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이동이라는 창이 나타난다. 이동창의 좌측아래에 옵션을 클릭한다.

 

 

 

 

 

4. 종류에서 왼쪽 아래에서 위로 4번째인 빈 셀을 체크한뒤 확인을 누른다.

 

 

 

 

 

5. 그러면 아래와 같이 빈셀만 파랗게 선택이 된다. 이때가 가장 중요하다.

    아래의 예를 들어 설명하면 그상태 그대로 =을 입력한뒤(A3에 입력됨) 바로 위 대표값인 A2셀을 클릭한다. 

 

 

 

 

6. 5번의 상태에서 ctrl+enter(컨트롤키+엔터키)를 동시에 누르면 아래와 같이 각각의 대표값이 자동으로 채워진다.

 

 

 

 

 

참고: 위의 예제 처럼 데이터 공백의 끝을 나타내는 테두리 같은 것이 없을 경우에는 

        A11셀(김진휘) 아래는 공백으로 잡히지 않고 그 위까지만 공백으로 잡힌뒤 입력이 된다. 

 

 

www.sasbigdata.com 김진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