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GDATA

[BIGDATA] 빅데이터의 정의(Value를 포함한 4V 측면)

by SASBIGDATA김진휘 2013. 10. 14.

지금은 빅데이터 세상 !

TV, 라디오, 인터넷, 신문, 잡지등 많이 듣고 볼 수 있는 것들이 빅데이터이다.

많은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빅데이터들을 듣고, 접하지만 빅데이터에 관해 자세히 알지는 못한다.

이 글을 읽는 당신에게 질문하여 본다.

빅데이터가 무엇입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큰 데이터? 대용량 데이터? 이런 식으로 답변들을 한다.

절대 틀린 이야기는 아니다. 하지만 부족함이 조금 느껴질 것이다.

빅데이터에 대해서 간단하고 쉽게 알아보자!

빅데이터(big data)를 한 줄로 요약해본다면?

→ 데이터의 생성 양과 주기 및 형식 등이 방대한 데이터

빅데이터(big data)에서 3V, 4V는 무엇인가? 

 

빅데이터는 초대용량의 데이터 양(volume), 다양한 형태(variety), 빠른 생성 속도(velocity)라는 뜻에서 3V라고도 불리며, 네번째 특징으로 가치(value)를 더해 4V라고 정의 하기도 한다.  

왜? 가치(value)가 중요 특징으로 등장하였는가?

엄청난 규모의 빅데이터의 대부분이 비정형(일정한 형태나 형식이 정하여지지 아니한 것)적인 텍스트와 이미지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러한 데이터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매우 빠르게 전파 및 변함에 따라 전체 파악과 패턴을 발견하기 어렵게 되므로 가치(value) 창출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기 때문에 등장하였다.

※ 인터넷의 발달로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빅데이터가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큰 규모의 빅데이터에서 우리가 알고자 하는 정보를 추출해 내는 기술이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기업, 은행, 카드회사 등의 고객관리나 병원의 환자관리등 수많은 곳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곳에서 빅데이터에 관한 분석가나 전문가들을 필요로 하지만 인재들이 터무니 없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경제학적으로 봐도 수요(빅데이터 전문가 인재들 필요)는 많은데 공급(빅데이터 전문가 인재들 부족)이 부족하니 충분히 장기적으로 공부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