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 연봉 채용 정보

분류: JOB 작성일: 2018.10.18 14:10 Editor: 공부하는 휘라



오늘 소개할 기관은 주무부처가 보건복지부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다.


<기관소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건강보험과 보건의료의 발전을 통한 국민 건강 증진이라는 목표로 요양기관의 진료비 심사와 요양급여의 적정성 평가, 의약품 치료재료의 관리 및 보험수가 개발 등 건강보험을 포함한 보건의료정책 개발 업무를 수행하고 지원하는 공공기관이다. 


<홈페이지>


http://www.hira.or.kr


<소재지>


강원도 원주시 혁신로 60(반곡동,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공공기관 이전으로 인해 본원의 위치가 서울에서 강원도 원주시 반곡동으로 바뀌었다. 하지만 본원은 원주에 자리잡고 있으나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수원, 창원, 의정부, 전주, 인천지원과 같이 여러 지원을 가지고 있다. 행정직, 전산직, 심사직, 연구직으로 크게 나뉘며 특이점은 연구직을 계약제운영이 아닌 정규직으로 전환을 하여 연구직들에게 인기가 올라가고 있는 기관이기도 하다. 석사이상의 연구직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보기드문 완전한 정규직 연구원을 뽑기 때문이다. 채용공고들을 자세히 보면 연구직의 경우 대부분 1년단위 또는 3년에서 5년 갱신 계약단위의 연구원을 뽑는 곳이 많다. 또한 정규직이라고 표기하나 내부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정규직(계약제) 이런식으로 운영하는 곳도 많다. 하지만 연구직의 특성상 지원에서 근무할수는 없고 최종적으로 2차이전이 완료되면 본원의 실무부서 또는 연구실 소속으로 근무를 해야하므로 대부분 원주근무를 할수 밖에 없다. 심사직의 특성상 간호사나 의무기록사 경력직이 많기 때문에 성비 또한 여성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기관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18년 2분기 기준 정규직 총 신규채용에서 221명을 채용하였으며, 청년인턴 채용 현황으로는 체험형 143명과 채용형 16명을 채용하였다. 체험형은 말 그대로 계약기간까지만 인턴업무를 수행하고 기간이 만료되면 계약이 끝난다. 하지만 채용형 인턴의 경우는 인턴계약이 끝날즈음 평가를 통해 정규직 전환기회가 생긴다. 그만큼 체험형 인턴에 비해 채용형 인턴은 적게 뽑으며 경쟁률 또한 높다고 볼 수 있다. 


2018년 2분기 기준 신입사원 초임 연봉은 경영평가성과급과 기타성과상여금을 제외한 연봉의 합계가 약 34289천원가량으로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각종 수당과 경력산정, 성과 및 상여금을 더한다면 현금액보다 실질적인 금액은 더 높다고 볼 수 있다. 


2018년 예산기준 1인당 평균연봉은 경영평가성과급을 제외하고 63251천원정도로 나타난다. 중앙값 연봉이 아닌 평균 연봉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직원수는 2018년 2분기 기준 정원이 아닌 현원을 기준으로 보면 정규직 2930.5명이고, 비정규직은 전일제 5명, 무기계약직은 20명으로 나타내고 있다.


위의 내용은 공공기관채용정보시스템인 잡알리오를 참고하였으며, 더자세한 내용은 공공기관채용정보시스템에서 확인 할 수 있다.

'JOB'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연봉 채용 정보  (0) 2018.10.18
국민건강보험공단 연봉 채용 정보  (0) 2018.10.17